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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지하도로 하반기 첫 삽…민간투자로 2029년 완공

동부간선지하도로 하반기 첫 삽…민간투자로 2029년 완공
상습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10.4km 구간의 지하화 사업이 올해 하반기 첫 삽을 뜹니다.

서울시는 오늘(9일)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했습니다.

시는 지난해 3월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와 협약을 맺고 11월 설계를 완료했으며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완공 시점은 2029년입니다.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중랑구 월릉교에서부터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 구간에 왕복 4차로, 10.4km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로 건설됩니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IC와 군자IC를 이용해 진출입하고, 영동대로에 삼성IC를, 도산대로에 청담IC를 신설하는 방식입니다.

진출입 IC 4개소에는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시는 월릉교에서 강남까지 왕복 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7만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 개통 시 교통량은 최대 43%(장안교∼중랑교 구간, 일 15만 5천100대→일 8만 7천517대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시 재정이 투입되는 영동대로 삼성∼대치 구간 지하도로(2.1km)도 하반기 착공해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 남단) 지하도로와 함께 2029년 동시 개통할 계획입니다.

지하화가 모두 완료될 경우 월릉교∼대치동까지 통행 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로 상습 정체를 해결하고 강·남북의 균형 발전 효과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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