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이브, 남은 SM 주식 처분 어떻게…주가하락 땐 평가손 가능성

하이브, 남은 SM 주식 처분 어떻게…주가하락 땐 평가손 가능성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 보유 지분을 카카오의 공개매수에 참여해 처분하겠다고 밝혔으나 전량을 팔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남은 SM 주식을 당분간 보유해야 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카카오의 SM 공개매수가 모두 끝나고 난 뒤 SM 주가가 급락하면 당장 수백억 원대의 평가손실을 떠안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가 주당 15만 원에 SM 발행주식의 35%를 사들이는 공개매수는 목표 물량을 넘어서는 '오버 부킹'으로 마무리됐습니다.

SM 지분 15.78%를 가진 최대주주 하이브와 지난해 말 4.2%를 취득한 컴투스는 보유하고 있던 SM 주식 전량을 카카오의 공개매수에 참여해 처분할 방침입니다.

SM 소액주주들도 대거 공개매수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공개매수 사무 취급 증권사인 한국투자증권 각 지점엔 청약 마감 당일은 물론, 이틀 전부터 일반주주들이 몰렸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카카오는 목표한 물량인, 833만 3천641주 이상으로 청약이 들어오면 초과분은 매수하지 않고 안분비례로 매수물량을 할당합니다.

이런 까닭에 SM 주주는 보유한 주식을 다 팔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매수 주체인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15.78%), SM의 자기주식(1.3%), 일찌감치 공개매수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힌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1.1%) 등을 제외하고 모든 기관·개인이 공개매수에 참여했다고 가정하면 공개매수 청약이 가능한 주식 수는 2천207만여주로, 청약 경쟁률은 최고 2.65 대 1로 추산됩니다.

이 경우 공개매수 참여자들은 내놓은 물량의 37% 정도만 카카오에 매각할 수 있으며, 하이브는 보유 중인 353만 7천237주 가운데 139만여주만 팔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하이브가 주당 12만 원에 SM 주식을 사들였기 때문에 이에 따라 생기는 시세 차익은 약 417억 원 수준입니다.

그러나 공개매수로 팔지 못하고 남은 물량은 당분간 떠안고 있어야 할 공산이 큽니다.

이때 공개매수가 끝나고 SM 주가가 경영권 분쟁 이전으로 돌아가면 하이브는 거액의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4일 코스닥시장에서 SM은 10만 7천2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27일 개장 이후 주가가 지난 2월 초 가격인 9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하이브는 SM 주식 1주당 3만 원의 손실을 보게 되며, 이 경우 평가손실액은 700억 원대에 이릅니다.

공개매수로 얻은 차익보다 손실이 커지는 셈입니다.

물론 SM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는다면 하이브는 부담을 덜 수도 있습니다.

다만 최근 SM 주가 급등은 경영권 분쟁과 잇단 공개매수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가능성은 작다는 게 업계의 중론입니다.

한편 SM 주주들은 하이브와 컴투스 등 SM 주식을 대량 보유한 기관들이 공개매수에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이 매도할 수 있는 몫이 줄게 됐다며 이들을 향해 원망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이브 관계자는 남게 될 SM 주식 처분 계획에 대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