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한항공, 아시아나와 2024년 합병 추진

대한항공, 아시아나와 2024년 합병 추진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2024년에 통합 항공사를 출범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런 내용을 담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전략'을 산업은행에 제출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점은 내년으로 늦췄습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6월 30일 아시아나항공의 1조 5억 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를 인수할 계획이었었지만 기업결합심사 종결을 고려해 인수 시점을 늦춘 걸로 알려졌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선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EU, 중국, 일본, 터키 등 9개 경쟁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내년에 아시아나항공이 자회사로 편입되면 양사 마일리지 가치 분석과 전환율 결정, 통합 마일리지 사업부 운영안 수립 작업을 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지주회사인 한진칼에서 자회사인 대한항공, 손자회사인 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가 만들어집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아시아나세이버 등은 증손회사가 됩니다.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지배구조에 증손회사가 있으려면 손자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이 증손회사의 지분 100%를 보유하거나, 2년 안에 최대 주주 지위를 포기해야합니다.

다만 대한항공이 아시아나와 합병할 경우,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