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LH 땅 투기 의혹, 참담한 심정"…무관용 조치 강조

<앵커>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관계부처 장관들이 국민 앞에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투기로 확인되면 수사하고, 징계하고,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투기성 입증이 관건인데, 이르면 이번 주에 1차 조사 결과가 나올 예정입니다.

첫 소식, 전연남 기자입니다.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재발 방지책을 발표하기에 앞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관계 장관들과 함께 머리를 숙였습니다.

홍 부총리는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져 참담한 심정이라며 국민께 송구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공직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하는 건 결코 용인돼서는 안 된다며 무관용 조치를 강조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부동산 투기가 확인될 경우, 수사 의뢰·징계조치 등 무관용하에 조치하게 될 것입니다.]

또 3기 신도시와 관련해 투기성이 확인되면 자금 출처는 물론, 탈세 여부와 대출 규정 준수 여부까지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이런 강경 대응 방침은 투기 사실 확인을 전제로 하고 있어 어떻게 투기성을 증명할지가 관건입니다.

조사 범위와 대상이 수백만 평, 수만 명에 이를 정도로 방대해 실효성 있는 조사가 이뤄질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부 합동조사단은 지난 이틀간 경남 진주 LH 본사에서 현장 조사를 벌여 땅 투기 의혹 규명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조사단은 이번 주중 신도시 입지 발표 5년 전부터 지금까지 근무이력이 있는 국토부와 LH 전 직원 및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한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도 부동산 투기 사범 특별 수사단을 꾸리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