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위비 협상 난항에도 한국인 한미동맹 지지는 여전"

"방위비 협상 난항에도 한국인 한미동맹 지지는 여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난항에도 불구하고 한미동맹에 대한 한국인의 신뢰는 거의 변화가 없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미국의 일방적인 주한미군 철수 발표 시 미국에 대한 신뢰 약화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미 여론조사 전문 싱크탱크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는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지원으로 지난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한국 성인 1천 명을 조사해 발표습니다.

조사결과(신뢰도 91%, 표본오차 ±3.1%)에 따르면 한미동맹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90%로 작년 12월 조사 때 92%와 거의 비슷했습니다.

한미동맹을 반대한다는 응답도 같은 기간 7%에서 8%로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한미동맹의 성격에 대한 관점은 양국 모두에 이득이 된다는 응답이 6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대부분 미국에 이익(25%), 대부분 한국에 이익(7%), 양쪽 모두 이득이 안됨(2%) 순이었습니다.

이 응답 역시 작년 12월 조사 때와 거의 흡사했습니다.

한국이 북한의 공격을 받으면 미국이 한국을 방어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응답은 작년 12월 78%였다가 이번 조사에서는 82%로 집계됐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한미동맹이 상호 수혜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이 문항에 대한 긍정적 답변이 많았다는 점이라고 CCGA는 분석했습니다.

일례로 미국의 한국 방어를 확신한다고 대답한 이들 중 78%는 한미동맹이 상호 수혜적이라고 생각했지만, 한국 방어를 확신하지 못한다고 대답한 이들 중 70%는 한미동맹이 상호 수혜적인 것이 아니라 대부분 미국에 이득이 된다고 응답했습니다.

주한미군의 장기 주둔에 대해 지지한다는 응답은 작년 12월과 이번 조사 모두 74%로 집계됐습니다.

또 미국의 한국 방어를 확신한다는 응답자의 86%는 미군 주둔을 지지한다고 답변했지만, 한국 방어를 확신하지 못한다는 응답자의 54%는 주한미군 주둔에 반대한다고 응답했습니다.

CCGA는 특히 "미군의 한국 장기주둔에 대한 지지도 꾸준하다"며 "미국에 의한 일방적이고 조율되지 않은 미군 철수 발표는 미국이 한국을 방어할 것이라는 신뢰와 약속에 대한 확신을 침식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