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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기기 정보 수백만 건 유출"…애플 '묵묵부답'

<앵커>

글로벌 IT 업체 애플은 국내 서비스센터를 외주 업체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영 한 곳을 빼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위탁업체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건데, 이런 서비스센터 한 곳에서 아이폰의 핵심 기기 정보 수백만 건이 유출됐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보도에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애플은 제품마다 일련번호를 부여합니다. 이 번호를 조회하면 제품의 개통일자와 국가, 보증기간, 모델 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일종의 스마트기기 '주민등록번호' 같은 겁니다. 무엇보다 실시간 동선 추적에도 활용되는 핵심 정보입니다.

개인정보와 직결된 만큼 이 번호는 애플 내부 전산망에서만 조회할 수 있는데, 애플의 인천 서비스센터에서 일련번호를 포함한 기기 정보 수백만 건이 유출됐다는 관계자 폭로가 나왔습니다.

[관계자 A 씨 : 모델하고 모델명, 기기 일련번호 보증하고 이런… (전체) 한 2~3백만 건은 되는 것으로 추정해요.]

전직 센터장 임 씨는 친한 동생의 부탁으로 수고비 일부를 받고 한 일이며 기기 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기기 정보가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김승주/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중고 휴대전화에) 무상 보증기간이 안 끝난 신형폰의 값을 덮어 씌우는 거거든요. 그럼 서류상으론 신형폰이 되는 것이고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있는 거예요. 더 비싸게 팔릴 수 있겠죠.]

하지만 애플 코리아 측은 기기 정보가 얼마나, 어디로 유출됐는지, 고객 개인정보 유출로 이어졌을 가능성은 없는지 등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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