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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풀 앱 운전자가 성추행"…제도 미비 속 안전 '구멍'

<앵커>

카풀 앱을 이용했던 한 여성이 운전자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신고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박재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말, 서울 역삼역 부근에서 일정을 마친 A 씨는 집으로 가기 위해 카풀 앱을 열었습니다.

인천으로 가려고 했던 피해자는 새벽 2시쯤 이곳에서 휴대전화 앱으로 카풀 운전자를 불렀습니다.

카풀은 목적지가 같은 차량 운전자와 이용자를 연결해줘 택시처럼 이용하게 해주는 서비스.

다음 날 새벽, A 씨는 카풀 차량 운전자를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40분 만에 인천에 도착했는데 운전자가 도로변에 차를 세우더니 갑자기 입을 맞추고 몸을 만졌다는 겁니다.

피해자는 어떻게 이런 사람이 일을 할 수 있는지, 카풀 앱과 시스템의 안전성이 의심스럽다며 청와대 청원에 글도 올렸습니다.

경찰은 지난 25일 해당 카풀 운전자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힘들다는 겁니다.

카풀 앱 서비스에 대해 택시 업계 반발이 거세다 보니 정치권이 제도 정비에 손을 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회 입법 관계자 : 입법이 이뤄지면 택시나 카풀 반대 입장에서는 카풀을 제도적으로 인정해주고 그 체제를 공고히 하는 조치로 인식할 수 있으니까요.]

카풀 앱 운전자는 택시나 버스와 달리 범죄경력이나 음주운전 이력 조회가 불가능해 사실상 안전 사각지대라는 지적입니다.

(영상편집 : 김종태, VJ : 노재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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