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배우 A 씨 기자회견 "명백한 인권유린"…그래도 풀리지 않은 '왜'

여배우 A 씨 기자회견 "명백한 인권유린"…그래도 풀리지 않은 '왜'
배우 조덕제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조 씨를 고소했던 배우 A씨 측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덕제가 최근 2심에서 강제추행 혐의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한 환영 의미였다.

24일 오전 11시 서울지방변호사협회 조영래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 여배우 A씨는 직접 출석하지 않았다. 대신 여성단체 회원은 A씨가 직접 쓴 편지를 대신 낭독하면서 “오늘 새벽까지도 A씨가 진실이 사람들에게 더 잘 닿을 수 있도록 수정하고 또 수정했다.”고 밝혔다.

A씨는 이 글에서 “나는 15년 연기경력을 가진 배우로서 ‘단순히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모든 걸 걸고 법적소송을 할 정도로 무모하지 않다.”면서 “분명 남자배우가 한 행위는 상호 협의 없던 범죄행위였고, 2심에서 재판부가 그 행동이 ‘성추행’이라고 인정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여배우 A씨가 조덕제를 고소한 사건은 2015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A씨는 여주인공이고 조연인 남편 역을 맡은 조덕제가 한 아파트 현관에서 부부강간이 이뤄지는 장면을 촬영했다. 당시 두 사람은 촬영에서 처음 만난 사이었다. A씨는 조덕제가 상호 합의 없이 자신의 속옷을 뜯고 바지에 손을 넣어 하체를 만졌다며 성추행을 주장했다.
이미지
하지만 2심 판결 이후 조덕제가 실명을 공개하며 스스로 언론에 나와 억울함을 주장하면서 여론은 분분해졌다. 조덕제는 “당시 현장에 있던 스태프들이 숨죽여 우리 둘의 연기만 지켜보는 상황이었다. ‘짐승처럼 하라’는 감독의 디렉션을 받고 반민정 씨와 연기를 했다. 4분 여간 NG없이 찍었고 감독이 오케이를 했다. 이후 여주인공 A씨가 ‘속옷을 뜯으면 어떡하냐’고 항의해 ‘미안하다’고 사과했는데 성추행으로 고소를 당했다.”고 억울함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서 여배우 A씨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조덕제가 2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면서도 피해자에 대한 진심 어린 반성 없이 언론에 인터뷰를 하는 건 2차 피해를 주는 것이라며 조덕제의 행동은 이해할 수도 용서할 수도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A씨 측은 기자회견을 열어 조덕제에게 유죄가 선고된 판결 결과를 언론 앞에서 발표했다. A씨의 2심 재판부터 연대 움직임을 함께 해온 여성민우회, 여성영화인모임,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찍는 페미 등 단체 관계자들은 이날 A씨 대신 기자회견에 참석해 연대 지지 발언을 이어나갔다.

백재호 한국독립영화협회 운영위원은 조덕제가 제출한 메이킹 필름 영상을 직접 분석했다고 밝히면서 “피해자가 벽을 바라보고 있고 가해자가 뒤에 있었다. 메이킹 필름에는 상반신 부분만 담겨있지만 피해자의 행동으로 보아 하체의 접촉이 있었음을 추정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해당 영화 스태프들 대부분은 A씨가 아닌 조덕제의 억울함에 무게를 싣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서 안병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당시 좁은 현관에서 촬영이 진행돼 상당수 스태프들은 당시 현장을 직접 보질 못했다. 영화계 관행과 지엽적인 촬영 장소의 한계 때문에 스태프들의 주장은 대부분 현장을 보지못한 채 이뤄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여배우 A씨가 2심 재판부에서 끝내 성추행을 인정받았지만 일반 대중은 상식적 판단에서 이 사건에 여전히 의문을 표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물음은, 20년 경력을 가진 배우 조덕제가 현장에서 왜 A씨를 카메라로 찍고 있는 촬영 현장에서 성추행을 했는지 그 ‘의도’가 충분히 설명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미지
실제로 1심 재판부는 조덕제가 촬영 도중 여배우 A씨의 하체 부분을 접촉했더라도 그건 업무를 하던 도중에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유죄로 볼 수 없다며 무죄로 판단 한 바 있다.

“상식적으로 조덕제가 ‘왜’ 성추행을 했는지 고의성을 판단하기가 어렵지 않나.”라는 질문에 배우 A씨 측 조인섭 변호사는 “고의성에는 계획적인 고의성이 있고, 우발적인 고의성이 있다. 조덕제의 경우에는 계획적이라기 보다는 우발적인 고의라고 판단된다. 재판부는 조덕제가 어떤 이유에선지 ‘흥분’해서 여배우에게 합의되지 않은 행위를 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덕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여배우 A씨는 기자회견을 통해 각자의 억울함을 주장하고 있다. 양측 모두 자신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만 주장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서로 배척된다. 조덕제는 2심 판결에 불복해 대법원에 상고한 상황이다. 대법원이 어떤 판결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SBS funE 강경윤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