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추명호 검찰에 수사의뢰…'우병우 유착 의혹' 수사

국정원, 추명호 검찰에 수사의뢰…'우병우 유착 의혹' 수사
박근혜 정부 시절 최순실 씨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도 정식 보고하는 대신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으로 보고하고, 직권을 남용해 민간인·공무원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장에 대해 국가정보원이 검찰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국정원은 오늘(19일) 추 전 국장에 대해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지난 16일 공개된 국정원 적폐청산 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 씨는 박근혜 정부에서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우리은행장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사찰하고 이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직보한 정황이 있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국내 정보를 종합해 보고서를 생산하는 부서를 관장하면서 최순실 씨 관련 정보를 수집한 직원들을 좌천시키는 등 최 씨 비호 활동을 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습니다.

국정원 TF는 다만 추 씨가 휴대전화 제출을 거부하고, 통화내역 조회 권한이 없어 우 전 수석과 안봉근 전 비서관과의 통화내역 등을 하지 못해 유착 의혹을 명확히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또 추 씨의 지시로 관련 직원의 PC도 포맷되고 첩보 작성에 사용된 노트북은 파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추 씨가 최순실 씨나 우병우 전 수석, 안봉근 전 비서관 등과 각종 불법행위를 공모했는지에 대해 수사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앞서 검찰은 추 씨에 대해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작성·관리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 여부는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거쳐 오늘 밤늦게 혹은 내일 새벽에 결정될 전망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