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장수마을 주민, 도시인보다 장내 미생물 많아

장수마을 주민, 도시인보다 장내 미생물 많아
채식을 주로 하고 발효식품을 많이 먹는 장수마을 거주자가 도시 거주자보다 비만과 대장질환 억제 등에 도움이 되는 장내 미생물을 2~5배 많이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농촌 장수마을 거주자와 도시지역 40대 이상 거주자들의 장내 미생물 분포를 분석한 결과 건강에 좋은 유산균 비중이 도시 거주자보다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농촌건강장수마을로 꼽히는 충북 영동군 토항마을과 강원도 춘천시 박사마을 거주자 중 40대 이상 25명과 서울과 근교지역 40대 이상 거주자 4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건강에 좋은 유산균 락토바실러스의 경우 장수마을 거주자의 전체 장내 세균 대비 분포율이 1.355%로 도시 거주자의 분포율 0.56%의 2.4배에 달했습니다.

또 유산균 락토코커스는 장수마을 거주자의 전체 장내 세균 대비 분포율이 0.1%로 도시 거주자 0.02%의 5배 수준으로 많았습니다.

반면 건강에 해로운 유해균은 장수마을 거주자에게선 거의 검출되지 않아 높은 분포를 보인 도시 거주자와 대조를 이뤘습니다.

유해균으로 알려진 '클로스트리듐 퍼프리젠스'는 도시 거주자의 분포율이 0.02%로 장수마을 거주자 0.0055%의 3.6배에 달했습니다.

또 다른 유해균인 '살모넬라 엔테리카'의 경우 도시 거주자 분포율이 0.005%를 기록한 반면 장수마을 거주자에서는 전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